나만의 레시피

갱년기에 꼭 먹어야 한다는 노란콩으로 요리하기 첫번째. 노란콩과 멸치로 맛있는 반찬, 콩자반을 만들었어요@^^@

fsc 2023. 3. 14. 21:18
728x90
반응형

제가 대두(백태, 노란콩, 메주콩)를 좋아한다고 하니 지인 분이 선물해 주셨네요.
오늘은 대두와 잔멸치로 콩자반을 만들어 보려고요.
콩자반은 서리태로 많이들 만드시는데
노란콩이 좀더 부드럽고 단백한 맛이 있어서 저는 노란콩 콩자반을 선호한답니다
또 갱년기에 노란콩이 좋다는 하니 꼭 먹어야겠어요. 여기에 멸치까지 같이 먹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그래서 저는 노란콩과 멸치를 같이 조리한답니다.

완성된 모습 먼저 보여드려요~**

선물 받은 콩이예요. 농사지어서 그대로 보내주신거라 지푸라기도 보이는데 지푸라기가 정겨워 보이는건 보내주신 분의 따뜻한 마음 때문이겠지요♡

콩요리를 할때 꼭 주의 해야 할것!
콩이 불어나면 생각보다 엄청 많답니다

저는 이번에도 노란콩으로 3가지 요리를 할거라서 좀 많이 냉면 그릇으로 한대접 정도 사용했어요

콩을 깨끗하게 서너번 씻어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조리질을 해 주세요
잡곡은 돌같은 것이 있어 조리질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물질이 보이지요.

깨끗하게 씻은 콩에 2배 이상의 물을 부어 5시간 이상 불려 주었어요.
***꼬득꼬득한 콩자반을 좋아하면 5시간 미만으로 불려주세요

저는 부드러운게 좋아서 12시간을 불렸어요(저녁에 담갔서 아침까지)
이제는 치아도 아껴야 하는 나이인지라~~~

재료는 넘 간단해요.
불린콩,
소스: 물 한컵, 집간장(국간장), 양조간장 반컵, 참치액젓 1T, 매실액(개인취향)

간장소스를 먼저 올려서 보글보글 끓으면 불려놓은 콩을 넣어요.

요렇게~~~ 콩을 올려놓고 멸치를 준비해요
잔멸치를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기도 하는데 저희 집에는 삼성비스코프 큐커가 있어서

노란색이 맘에 들었었는데 망설이다가 무난한게 후회하지 않을것 같아 요걸로 샀는데 노란색이 TV에 나올때 마다 넘 후회돼~~
포인트로 노랑도 괜찮았을텐데......


넘 이쁘죠~~~
암튼,,,,

한지에 멸치를 펴주고

큐커 안으로 쏘~옥

위에 온도를 지정하고

2분으로 설정했어요

조리가 끝나면 추가로 1분을 더 할거냐고 문자가 뜨는데 멸치 상태를 확인해보니 수분이 살짝 날아가고 비린내도 안나서 추가로 더하진 않았어요. 너무 바삭해지면 부서질 수 있어요.

콩이 이정도 자작자작 졸여지면 멸치를 넣어주세요.

저는 콩도 좋아하고 멸치도 좋아해서 많이 넣었어요.

간은 맛을 보면서 가감하세요
저는 쌀엿조청이랑 풍미를 위해 꿀을 조금 넣고 마무리했어요.

또 양이 많아졌어요 ~^^
이번엔 누구랑 나누어 먹을까???
먼저 콩을 주신 지인분께 드리고~

짠걸 좋아하지 않아서 심심하게 해서 숟가락으로 떠 먹어도 되겠어요.

어렵지 않아요 도전해보세요
냉장고에서 10일 이상 보관 가능해서 밑반찬으로도 좋아요~^^

반응형